PART V.

2015 ~ 2024

지속가능한 백년대계를 설계하다

세계로
미래로 향한
전략과 비전 공유

투명하고 합리적인 가치를 공유해 신뢰받는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갖췄다. 변화와 혁신을 모토로 세계적인 기준에 맞는 경영이념을 펼쳐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거듭났다. ESG 경영의 상징성을 띤 윤리경영을 2017년 7월 대내외에 알렸다. 윤리경영은 인권경영으로 이어져 모든 직원의 인권을 존중하고 근로와 고용 관련 법령과 규정을 준수했다.

2017.07.04.  창립 42주년 기념식 및 정도윤리경영 선포식

2017.07.04. 창립 42주년 기념식 및 정도윤리경영 선포식

2020.07.06.  45주년 창립기념식

2020.07.06. 45주년 창립기념식

SJM은 사업의 특성을 감안해 전 사업장에 환경과 안전, 보건을 뜻하는 ESH 경영을 도입했다.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만들기와 환경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노력의 일환이었다. ESH 경영과 맞닿아 있는 안전경영의 비전은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공동의 행복을 추구하는 건강한 기업’이었다. 중대 재해 ZERO, 안전보건 인프라 구축, 자율적 안전보건 관리문화 구축 등을 세부 목표를 내세웠다. 이와 함께 청렴한 세상 만들기 확산을 위한 반부패·청렴 실천 협약도 진행했다.

창립 45주년인 2020년 7월에는 중기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제시했다.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비전과 슬로건, 그리고 3대 추진전략과 4대 전략 과제 등이 주요 내용이었다. 세계로 미래로 향한 비전 ‘Great Global Company’와 슬로건 ‘New Thinking Right Action’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려는 의지를 담았다.

처음 해외법인을 설립한 지 25년째이자 창립 40주년을 앞둔 2015년 3월 멕시코법인을 설립했다. 북미와 남미시장 개척, 글로벌 네트워크의 확대·강화를 위해 설립한 멕시코법인은 국내 본사는 물론 남아프리카공화국법인의 관심과 지원 아래 출발했다. 설립 이후 양적 규모와 질적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며 빠르게 현지화에 성공했다.

2016.05.17. 멕시코법인(SJM MX) 창립기념

2016.05.17. 멕시코법인(SJM MX) 창립기념

2016.05.17. 멕시코법인(SJM MX) 창립기념

2016.05.17. 멕시코법인(SJM MX) 창립기념

2016년 4월에는 중국법인의 100% 출자에 의해 일본법인을 설립했다. 일본법인은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깝게 때문에 별도의 생산시설을 두지 않고 영업활동에만 전념하며 첨단 제품을 일본 자동차업체에 공급했다. 모로코법인은 2019년 4월 설립한 여덟 번째 해외법인이다. 지리적 장점을 활용해 유럽지역을 주요 타깃으로 삼아 활발한 생산과 영업활동을 전개했다. 작지만 강한 조직인 모로코법인은 SJM의 성장과 흡사한 과정을 밟으며 빠른 시간 내에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모로코법인(SJM MO) 모로코법인(SJM MO)

모로코법인(SJM MO)

SJM은 말레이시아법인부터 모로코법인에 이르기까지 총 8곳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해외법인의 실적을 모두 합치면 회사 전체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해외 유수의 자동차업체와 현지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며 견고한 경쟁력을 갖추고 눈에 띄는 실적과 성과를 올렸다. 국내 본사가 해외법인의 경영에 대해 전반적인 전략을 수립한다면, 해외법인은 현지 상황에 맞게 운영의 묘를 살리는 점이 주된 성공 요인이다.

해외법인
성장을 견인한
현지화 전략
최첨단,
친환경 부품의
전략적 가치 실현

SJM의 기술력은 한층 정교해졌고 제품군은 더욱 다양해졌다. 단적인 예로 극저온 LNG 운송선 배관에 사용되는 신축관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한 것을 포함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1위의 신축관 제조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더욱이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한국형 전투기의 핵심 부품인 짐벌 조인트(Gimbal Joint) 국산화를 눈앞에 뒀고, 항공소재 부품 국산화를 위해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상호 협력을 합의했다. 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축, 석유화학, 방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국내 정상의 전문기업으로 우뚝 섰다.

자동차부문은 기존의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신제품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 세계가 급속히 친환경 자동차로 무게 중심을 옮기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최첨단 기술을 접목한 부품 라인으로 짜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전기자동차 모터와 배터리 냉각기술을 보유한 엠에이치기술개발의 경영권 확보를 꼽을 수 있다. 이를 계기로 기존 내연기관의 배기계 부품 위주에서 미래차 부품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차세대 최첨단, 친환경 기술에 의한 부품 개발과 함께 품질과 시스템, 정보보안 등을 뒷받침하는 각종 인증도 획득했다. 국제 자동차산업을 위한 품질관리시스템 표준인 IATF 16949 인증을 획득했다. 글로벌 자동차 정보보안 인증인 TISAX를 획득해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산업의 흐름을 놓치지 않았다. 항공, 우주, 방위 분야에서 요구되는 안전성, 신뢰성, 특수요건 등을 반영해 제정한 국제 표준 규격인 AS/EN 9100 인증을 2024년 6월 획득해 혁신 제품 설계와 개발에 가속도를 붙였다.

지속가능한 경영의 필수 요소 중 하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행이다.
SJM은 윤리, 환경, 투명경영, 사회공헌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ESG의 성과지표를 수립하고 관리하고 있다.
끊임없는 노력과 혁신을 통해 50년을 넘어 100년 기업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지속가능한 성장과
100년 기업을 향해

창립 50주년인 2025년에는 벨로우즈 제품의 다양한 확대, 자동차부품 톱 티어(Tier 1)로서의 역량 확보,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인재 육성을 통한 강한 조직문화 조성이란 구체적인 방향성을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다가올 50년 동안 글로벌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신기술을 선도하는 기업과 누구나 일하고 싶어하는 직장이란 원대한 포부를 밝혔다.

SJM은 반세기의 경험을 거울삼아 100년 기업을 향한 도전에 나섰다.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ESG 경영을 선택했다. 일찍부터 ESG 요소를 경영에 적용한 SJM은 지속가능한 경영에 대한 사회적 추세에 따라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분류체계에 의한 주요 활동과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매년 경제와 사회, 환경 분야의 가치 창출 성과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2024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2024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2023 CSR 보고서

2023 CSR 보고서

SJM의 ESG 경영은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 경영의 선도이자 나눔과 공유의 사회적 가치의 창출이며, 글로벌 수준의 투명한 지배구조의 추구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핵심적인 목표 아래 전략방향과 이해관계자의 관심 이슈를 선정하고 주요 추진과제도 설정했다.

ESG 경영 추진체계

ESG 경영 추진체계